본문 바로가기

사회

Where the Hell is Matt? : Garry Schyman - Praan

이상하게 오래 전에 이 내용을 올렸었는데, 블로그를 밀어버린 뒤에도 자주 이 주제로 방문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다시금 정리해서 올립니다. 그리고 지난 페이지도 나름대로 상당한 분량의 글을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총체적으로 정리를 하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도대체 매트는 어디에 있는 거야?



마치 "월리를 찾아라!"에서 나오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문구입니다. 도대체 매트는 어디에 있는거야? 라는 제목의 UCC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각광을 받습니다. 도데체 매트는 누구이며, 또 이 UCC는 어떤 이유로 만들어진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매트는 자신의 고유한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곳에서 그는 자신의 짧막한 이력과 자기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트는 오직 비디오 게임을 만들고 즐기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득 찬, 코네티컷에서 온 32살의 게으름뱅이였습니다. 매트는 자신의 꿈을 꽤 일찍 이루었고, 한동안 이를 즐겼습니다. 하지만, 그는 마침내 자신이 무언가를 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2003년 2월, 그는 호주 브리스베인에 있는 직장을 그만두고, 저금해둔 돈이 바닥날 때까지 아시아를 유랑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친지들과 가족들에게 알려주고자 이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수개월의 여행 중 어느 날, 한 여행 친구가 매트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합니다. 둘은 하노이에서 서서 사진을 찍고 있었는데, 그의 친구가 "이봐, 저기 서서 춤을 춰보지그래. 내가 녹화할게."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매트가 추는 독특한 춤을 추라고 한 것이었죠. 그건 사실 매트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춤이기도 했습니다. 어찌 되었건, 매트는 춤을 추었고 이것은 좋은 생각이었습니다.

몇 년 뒤, 누군가가 이 영상을 온라인에서 찾아내고, 다른 누군가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또 그 누군가는 다른 누군가에게 보여주고요. 그리하여 매트는 "인터넷에서 춤을 추던 사람. 아니, 그 사람 말고, 다른 사람. 아니, 그 사람도 아니고. 내가 링크를 보내줄게. 이거 좀 웃겨."라며 전파를 타게 되었습니다.

처음 영상으로 매트는 스트라이드 껌[각주:1]의 좋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매트에게 한 번 다른 여행을 하면서 새로운 영상을 찍어보는게 어떠냐고 제안을 했습니다. 매트는 여행 경비를 스트라이드 껌에서 지불할 것이냐고 물었죠. 그리고 그들은 그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매트는 이 말을 듣고 새로운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2006년, 매트는 총 6개월의 여행을 통해 7개 대륙에 있는 39개국을 여행했습니다. 이 시간동안, 그는 부단히 춤을 추었습니다.

두 번째 영상은 매트를 더 유명한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실, 7월 전만 하더라도 매트는 약간만 유명했거든요.

분위기가 가라앉은 뒤, 2007년에 매트는 스트라이드 껌 회사를 다시 방문하여 새로운 생각에 대한 제안을 합니다. 그는 사람들이 관심을 두는 이유가 자신의 형편없는 춤 자체가 아니라, 그 형편없는 춤을 추고 있는 장소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매트는 스트라이드 껌 회사 사람들에게 세계 각지에서 자신에게 보내온 넘쳐나는 이메일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한 번 더 세계를 여행하면서 자신에게 이메일을 보낸 사람들과 춤을 추는 모습을 촬영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스트라이드 껌 회사 사람들은 새로운 발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스트라이드 껌 회사는 매트로 하여금 여행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여행은 끝이 났습니다. 매트는 단지 여러분들이 좋아하길 바라고 있죠.

매트는 워싱턴 시애틀에서에서 여자친구인 멜리사와 개인 시드니랑 같이 살고 있습니다. 그는 스트라이드 껌 회사가 후원해준 여행이 끝난 뒤론 특별히 취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매트는 일에 대해선 특별히 신경쓰지 않지만,

매트는 부자가 아닙니다. 그리고 매트는 보다 싸게 여행을 하는 마법같은 방법도 모르죠. 그는 다른 사람들만큼 비용을 지출했을 뿐입니다.

매트는 더 많은 미국인들이 여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트는 대학에 가지 못한 가난한 학생이었습니다. 그가 나이를 먹으면서 대학을 가지 못한 사실에 대해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기뻐했죠. 매트가 대학이 나쁘다거나,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말하는 건 아니예요. 그가 말하고자 하는 건 다른게 아닙니다. 다른 방법으로 여러분의 머리 속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이죠.

매트는 왼손 잡이입니다.

매트가 어렸을 때, 그는 한 번에 일곱개의 숟가락을 자기 얼굴에 올려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사춘기가 되면서 매트의 얼굴은 숟가락을 올려놓기 어려운 얼굴로 변해버렸습니다.

매트의 Xbox 라이브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명은 BadDancer 입니다. 그는 락 밴드 게임[각주:2]을 즐겨합니다.

기타 등등...

여기서 인용했다시피, 매트의 UCC인 "도대체 매트는 어디 있는거야?"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출발하여 인기를 얻게 되고, 스트라이드 껌 회사의 후원을 받으면서 전세계 각지로 그의 볼품없는 (하지만 유쾌한) 춤은 뻗어나가게 된 것입니다.

매트가 개발했던 게임들


매트가 회사에 재직할 동안에 다음과 같은 게임들을 만들었습니다:


위의 게임들에 대한 부분은 주석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위의 게임들은 무척 오랜 고전들입니다. 대부분은 한국에서도 발매가 되었던 게임들이고, 몇몇은 상당한 명작이라고 평가받는 게임들이기도 하지만 불티나게 팔린 게임은 아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매트가 방문했던 국가들


다음은 매트가 방문했던 국가들로, 매트가 총 세 번에 걸쳐 "도데체 매트는 어디에 있는거야?" UCC를 만들었기 때문에 각 영상 별로 방문한 국가를 정리해본 것입니다. 본 내용은 영문 위키피디아에 나와있는데, 이 부분은 제가 따로 번역해놓았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도시의 경우에는 약간 오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및 검색으로도 안나오는 도시가 몇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
  1. 중국, 베이징
  2.  베트남, 하노이
  3.  
    인도, 델리
  4.  러시아, 모스코바
  5.  태국, 방콕
  6.  
    인도, 아그라
  7.  체코 공화국, 프라하
  8.  캄보디아, 앙코르 와트
  9.  
    인도, 벵골 밀림
  10.  캘리포니아, 로스 엔젤레스
  11.  몽골, 수흐바타르
  12.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13.  러시아, 시베리아
  14.  멕시코, 몬테 알반
  15.  케냐, 차보
  16.  우간다, 불가해한 숲
  17.  미얀마, 양곤
  18.  코네티컷, 웨스트 포트
  19.  워싱턴, 시애틀
  20.  뉴욕, 뉴욕
두 번째 영상
  1.  볼리비아, 유우니 사막
  2.  요르단, 페트라
  3.  페루, 마추피추
  4.  이탈리아, 베니스
  5.  일본, 도쿄
  6.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제도
  7.  호주, 브리스베인
  8.  라오스, 루앙 프라방
  9.  브루나이, 반다르 스리 브가완
  10.  네바다, 51 구역
  11.  과테말라, 티칼
  12.  벨리즈, 하프 문 카예
  13.  남미비아, 소서스블라이
  14.  뉴질랜드, 루트번 밸리
  15.  아리조나, 모뉴먼트 밸리
  16.  남 셰틀랜드 제도
  17.  마이크로네시아, 추크
  18.  영국, 런던
  19.  뉴 멕시코, 초대형 라디오 망원경
  20.  이집트, 아부 심벨
  21.  칠레, 이스터 섬
  22.  프랑스, 오트 피카르디
  23.  
    중국, 만리장성
  24.  뉴욕, 뉴욕
  25.  터키, 에베소
  26.  괌
  27.  보츠와나, 모콜로디
  28.  독일, 베를린
  29.  호주, 시드니
  30.  아랍 에미리트 연방, 두바이
  31.  팔라우, 락 아일랜드
  32.  르완다, 물린디
  33.  남극, 네코 하버
  34.  노르웨이, 예라그볼튼
  35.  캘리포니아, 샌 프란시스코
  36.  워싱턴, 시애틀
세 번째 영상
  1.  
    인도, 뭄바이
  2.  부탄, 파로
  3.  북 아일랜드, 자이언츠 코즈웨이
  4.  잔지바르, 스톤 타운
  5.  호주, 란셀린
  6.  네덜란드, 리세
  7.  호주, 크리스마스 제도
  8.  쿠웨이트, 쿠웨이트 시
  9.  멕시코, 테오티우아칸
  10.  아이슬란드, 셀랴란드스 폭포
  11.  캐나다, 토론토
  12.  스페인, 마드리드
  13.  마다가스카르, 안트시라나나
  14.  호주, 브리스베인
  15.  아일랜드, 더블린
  16.  아르헨티나, 브에노스 아이레스
  17.  잠비아, 차카치노
  18.  터키, 이스탄불
  19.  피지, 웨인빌레이즈
  20.  영국, 런던
  21.  스웨덴, 스톡홀름
  22.  솔로몬 제도, 아우키
  23.  예멘, 사나아
  24.  키르기즈스탄, 알라 아르카 협곡
  25.  필리핀, 따가이따이
  26.  한국 비무장지대
  27.  말리, 팀북투
  28.  폴란드, 바르샤바
  29.  텍사스, 오스틴
  30.  일본, 도쿄
  31.  파푸아 뉴기니, 포리아
  32.  플로리다, 마이애미
  33.  독일, 뮌헨
  34.  통가, 통가타푸
  35.  일리노이, 시카고
  36.  부탄, 팀부
  37.  
    인도, 구르가온
  38.  호주, 시드니
  39.  포르투갈, 리스본
  40.  대한민국, 서울
  41.  남 아프리카, 소웨토
  42.  뉴욕, 뉴욕
  43.  일본, 도쿄
  44.  통가, 바바우
  45.  남 아프리카, 희망봉
  46.  파나마, 파나마 운하
  47.  요르단, 와디 럼
  48.  마다가스카르, 리무르 제도
  49.  뉴질랜드, 오클랜드
  50.  모로코, 바티크
  51.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52.  조지아, 아틀란타
  53.  멕시코, 멕시코 시
  54.  벨기에, 브뤼셀
  55.  캘리포니아, 샌 프란시스코
  56.  대만, 타이페이
  57.  브리티쉬 콜롬비아, 밴쿠버
  58.  미합중국, 워싱턴 DC
  59.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루
  60.  독일, 퀼른
  61.  싱가포르
  62.  캘리포니아, 알람브라
  63.  이스라엘, 텔 아비브
  64.  요르단 강 서안, 동 예루살렘
  65.  프랑스, 파리
  66.  퀘벡, 몬트리올
  67.  네바다, 넬리스 공군기지
  68.  캘리포니아, 로스 엔젤레스
  69.  브라질, 상파울루
  70.  워싱턴, 시애틀

주요 언론의 보도


매트의 영상은 다음의 텔레비전 쇼에서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 The Screen Savers (2005년 5월 17일)
  • MSNBC's Countdown with Keith Olbermann (2005년 8월 18일)
  • Inside Edition (2005년 8월 19일)
  • The Ellen DeGeneres Show (2005년 10월 10일)
  • Rude Tube (2008년 2월 15일)
  • 40 Greatest Internet Celebrities on VH1
  • Jimmy Kimmel Live (2008년 8월 6일)
  • Enough Rope (2008년 8월 18일)

2005년 9월 8일, 굿모닝 아메리카 방송에서 허리케인 카트리나를 보도하는 도중 카메라에 매트가 포착되었으며, 2006년 5월 31일에는 원 타임즈 스퀘어[각주:10] 파나소닉 전광판에서 때마침 그의 영상이 나오고 있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때 타임즈 스퀘어의 GMA 스튜디오 바깥에서 매트가 춤을 추고 있었습니다.

원 타임즈 스퀘어 거리의 전경.


2006년 11월, 매트는 벨몬트 벌링턴에 있는 챔플레인 대학에서 영상을 제작할 때의 경험과 그 뒤의 명성에 관한 강연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그는 강연이 끝난 뒤, 대학에서 학생들과 춤을 추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2007년에는 유투브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조드 카림이 매트의 영상은 자신이 유투브에 올라온 영상들 중 가장 좋아하는 영상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2008년 7월 22일, 나사는 매트의 3번째 영상을 APOD [각주:11]웹사이트에 "지구에서 춤을 추는 행복한 사람" 이라는 제목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춤에 대한 사랑을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며 올렸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어떤 사람들은 이 영상을 보고 마냥 웃을 순 없을지도 모르겠다."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각주:12]

개리 슈만의 프란


<저작권법 개정에 따라 더 이상 음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매트의 영상에서 사용된 배경 음악/곡은 "프란 (Praan)" 이라는 곡으로, 개리 슈만 (Garry Schyman) 이 작곡하고 팔바샤 시디크 (Palbasha Siddique)가 부른 곡입니다. 여기서 사용된 가사는 라빈드라나트 타고르의 기탄발리에 나오는 내용 중 "삶의 조류" 시에서 따온 것입니다.

기탄잘리는 신에게 바치는 신을 칭송하는 노래라는 뜻입니다. 1910년에 총 157편을 수록하여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그리고 1912년에는 타고르 자신이 직접 영역으로 57편을 추려서 영국에 출판하였고, 그 다음 해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에서도 1923년 김억씨가 이문관에서 간행한 번역본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기탄잘리는 한용운씨에게 영향을 주는 등, 한국에서도 무척 저명한 서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타고르의 기탄잘리에는 수 많은 송가가 있는데, 그 중에서 프란의 가사로 채택된 것은 "삶의 조류"에서 따온 것입니다. 프란의 가사는 이 송가가 계속 연달아 반복됨으로써 이어지는 노래입니다.

매트는 이 가사에 대해서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FAQ (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Q: 당신이 2008년 영상에 삽입한 "프란" 이라는 노래의 가사가 어떻게 되나요?

A: 이 질문은 답변하기 조금 복잡한 질문이네요. "프란"에 삽입된 가사는 노벨상을 수상했던 라빈드라나트 타고르라는 인도 작가가 지은 시에서 발췌한 겁니다. 이 시가 벵골어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영어 번역본을 택했죠.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이 영문판은 단순히 단어와 단어의 뜻만 맞추려고 하지 않고, 원본의 감상을 표현하는데 상당히 노력했어요.

영문판에서 이 시는 "삶의 조류"라고 되어 있어요. 이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 원문

The same stream of life
that runs through my veins night and day
runs through the world
and dances in rhythmic measures.

It is the same life
that shoots in joy through the dust of the earth
in numberless blades of grass
and breaks into tumultuous waves of leaves and flowers.

It is the same life
that is rocked in the ocean-cradle
of birth and of death,
in ebb and in flow.

I feel my limbs are made glorious
by the touch of this world of life.
And my pride is from the life-throb of ages
dancing in my blood this moment.

한국어 번역

생명의 흐름이 밤낮으로 제 혈관을 타고 흐르는 것과 같이,
율동적인 선율로 춤추며 세계 속에서 흐르고 있습니다.

무수한 풀잎 사이에서 대지의 흙을 통해 기쁨이라는 싹을 틔우는 생명이며,
꽃과 잎사귀의 거친 파도로 바스러져가는 생명입니다.

생과 사의 바다에서 밀물과 썰물로 흔들리는 요람과 같은 생명입니다.

저는 이 생명의 세계의 손길로 제 수족이 영광을 얻었음을 느낍니다.
그리고 이 순간 제 혈관에서 춤추는 시대의 맥박이 저를 자랑스럽게 만듭니다.

이걸 노래에 맞추기 위해서 저희는 시를 조금 편집했죠. 반복되는 한 절의 후렴을 만들고 다른 부분은 생략해버렸어요. 편집 후에 저희가 곡에 사용한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래 벵갈어와 가장 흡사하게 번역하였습니다:

영어 원문

I will not easily forget
The life that stirs in my soul
Hidden amidst Death
That infinite Life

I hear you in the thunder
A simple tune
A tune to which I will arise (3x)

And in that storm of happiness
As your music plays in your mind
The whole wide world
Dances to your rhythm

I hear you in the thunder
A simple tune
A tune to which I will arise (3x)

한국어 번역

내게는 쉽게 잊혀지지 않을
영원한 삶과 죽음 사이에 감춰진 내 영혼 속의 꿈틀거림

뇌성 속에서 당신을 듣습니다.
단순한 선율이지만, 나를 있게 한 소리입니다. (3회 반복)

당신의 마음 속에서 당신의 음악이 연주되는 것처럼 기쁨이 폭풍처럼 몰아치고 모든 세계가 당신의 운율에 춤을 춥니다.

뇌성 속에서 당신을 듣습니다.
단순한 선율이지만, 나를 있게 한 소리입니다. (3회 반복)

번역제공: kese

참고 및 인용


스트라이드 껌 공식 홈페이지
매트 하딩의 공식 홈페이지
영문 위키피디아

번역: 본인

각주

  1. 원문 "Stride Gum"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껌 제조 회사이며, 공식 홈페이지에선 2005년 2월로 되어 있다. 국내에선 이 껌이 정식 출시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2. 원문 "Rock Band" - 2007년 11월에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2/ Xbox360 / Wii 등으로 출시된 리듬 게임이다. 국내엔 정식 발매되지 않았다. [본문으로]
  3. 원문 "Destroy all Humans!" - 2005년 1월에 발매된 게임으로 플레이스테이션 2 및 Xbox 용으로 출시되었다. 한국엔 정식 발매되지 않았다. [본문으로]
  4. 원문 "Lemony Snicket's A Series of Unfortunate Events" - 영화로도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인의 경우 이 게임을 해보질 않고 특별히 국내에서 유명한 게임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5. 원문 "Army Men" -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으로 2002년 3월에 출시되었으며, 한국에는 "아이맨"으로 출시되었다. [본문으로]
  6. 원문 "Dark Reign 2" - 2000년 6월에 출시된 게임으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다. [본문으로]
  7. 원문 "Battle Zone II : Combat Commander" - 배틀존 시리즈의 두 번째 게임으로 1999년 12월에 출시되었다. 실시간 전략 및 일인칭 슈팅 게임을 접목시켜 주목을 받았다. [본문으로]
  8. 원문 "Battle Zone" - 배틀존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으로 1999년 12월에 출시되었다. 실시간 전략 및 일인칭 슈팅 게임을 접목시켜 주목을 받았다. [본문으로]
  9. 원문 "Zork : Grand Inquisitor" - 어드밴처 게임인 조크 시리즈의 하나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다만 이 게임은 정식 발매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10. 원문 "One Times Square" - 뉴욕시 맨하탄에 있는 중요 통행로로 브로드웨이와 7번가를 잇고 있다. 타임즈 스퀘어 건물이 있어서 원 타임즈 스퀘어라고 부른다. [본문으로]
  11. 원문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 줄여서 APOD라고 부르며, "오늘의 천문학 사진"이다. [본문으로]
  12. 원문 "Few people are able to watch the above video without smiling" - 이 말을 한 까닭은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 일부 지역이 아직 분쟁이나 전쟁 혹은 휴전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