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Paladin - History of Paladins and Its Derivative terms

팔라딘 (라틴어로 팔라티누스 (Palatinus), 복수형으로 팔라티니 (Palatini))은 중세와 초기 근세 유럽의 다양한 국가에서 고위 인사를 지칭하는 말이다.

팔라티누스 라는 명칭은 고대 로마에서 황제의 시종을 지칭할 때 처음으로 쓰였고, [각주:1] 또 황제 근위병을 지칭하는 말로 콘스탄티누스 1세가 스콜라에 팔라티나에 (Scholae Palatinae) 라고 불렀다. 중세 초, 의미가 바뀌면서 이 명칭은 카톨릭 교회 교황을 받드는 상류층 일부를 지칭하는데 쓰였으며, 또한 신성 로마 제국의 중요한 귀족을 지칭하기도 했다.

중세 초기에 이 명칭의 의미가 바뀌면서 카톨릭 교회에서 교황의 시중을 받드는 고위직 중 하나로 사용되었으며, 또한 신성 로마 제국의 카운트 팔라타인 (Count Palatine)와 같이 일부 중요한 귀족을 지칭하는 말로도 쓰였다. 유사한 명칭이 18세기 후반에 폴란드에서 사용되었고, 19세기 헝가리와 독일 제국 그리고 20세기 초에 영국에서 사용되었다.

중세 문학에서 "프랑스 위기 (Matter of France)" 중 샤를마뉴 대제의 신하로써 팔라딘 혹은 열 두 용사로 알려지게 되며, 이를 계기로 이 명칭은 현재 환상 문학 (Fantasy Literature)에서 명예로운 기사를 지칭하는 말로도 쓰였다.

파생 명칭


시대에 따라 이 명칭은 다양한 언어로 인하여 다양한 철자로 사용되었다. (연음이라 불리는 현상). "팔라딘 (Paladin)"/"팔라다인 (Paladine)" 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팔라티누스에서 변화된 것으로써, 초대 로마 황제인 아우구스투스 이후부터 로마 황제의 집 (이후 "궁전"이라 불림) 이 위치해 있는 "팔라티네 언덕에 속한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각주:2]

이 명칭의 의미는 라틴어가 중세 문학에서 지배적인 언어가 되면서 상이하게 변했다. 하지만 그 철자는 유럽어에서 조금만 바뀌었을 뿐이다: 라틴어 팔라티누스, 플루랄 팔라티니 (plural palatini: 주- 팔라티누스의 복수형을 지칭)는 메로빙 왕조 시대에도 여전히 공식적으로 사용되었고, 오늘날에는 카운트 팔라타인 (Count Palatine)으로 불린다. 이 단어는 프랑스어로 palaisin 이 되었고, 노르만 왕조가 들어서면서 영어로 팔라딘 그리고 팔라다인이 되었다.

이 팔라티누스라는 단어와 그 파생어는 또 동유럽에서는 특정 고위층을 나타내는 명칭으로도 번역되는데, 그 예가 슬라브어로 보이보드 (Voivode)인데. 지방 군정 정관 (Military governor of a province)를 의미한다. 폴란드에서는 팔라이틴 (Palaytyn - Comes Palatinus)의 명칭과 총독 (Wojewoda - Dux Exercituum)이라는 명칭이 합쳐졌다.

역사


고대 로마: 팔라티누스


살리이의 예복 모자.

제국 근위대의 일원은 로마 신화상 최초의 건국지였던 팔라티네 언덕을 따라 명명되었다. 같은 언덕에는 제국의 궁전과 일부 공통된 상징을 지닌 전쟁의 신 마르스의 고대 살리이 사제단의 오래된 두 학교가 자리잡고 있었다. [각주:3] 군사 훈련 학교가 스콜라에 (Scholae)였기에 근위대는 스콜라에 팔라티나에 (Scholae Palatinae)로 불리기도 했다. 스콜라에 팔라티나에는 황제가 개인적인 군사 행동에 이용할 수 있는 황제의 사병이었다. [각주:4]

신성 로마 제국: 코메스 팔라티누스

중세 시대부터 팔라타인 (Palatine)의 명칭은 유럽 전역에 다양한 공직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이들 중 가장 주요한 공직은 코메스 팔라티누스 (comes palatinus), 카운트 팔라타인이였는데 메로빙 왕조와 카롤링거 왕조 시대 (5세기부터 10세기까지)에 국왕가의 공직을 지칭했는데, 특히 그 사법 재판소는 제국 궁전 내에 있었다 (카이저팔츠 (kaiserpfalz) 참조). [각주:5]

카운트 팔라타인은 법정의 공식 진행 대리인으로써, 맹세나 사법 선고와 이러한 법정 기록을 담당하기도 했다.

처음엔 왕의 법정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조사하고, 사법 집행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으나 이윽고 이러한 권리는 보다 넓어지면서 고유의 사법권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책임과 더불어 카운트 팔라타인은 행정직도 맡게 되었는데, 특히 왕가에 관련된 일이었다.

9세기에 이르러 카를링거 왕조의 통치가 끝을 맺으면서 신성 로마 제국이 이를 계승했다. 약 한 세기가 지난 뒤에야 새로운 제국이 프랑스보다 독일을 중심으로 겨우 설 수 있었지만, 오토 1세는 이 명칭을 부활시켰다. (10세기부터 12세기까지) 독일의 색슨 왕들과 잘리어 왕조들 (Salian dynasties)의 지배 하에 카운트 팔라타인의 역할은 카를링거 왕조 시대의 감찰관 (Missi dominici)과 같았다.

이들은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었다: 지방에서 왕의 대리인 역할을 했으며, 왕의 영토를 관리할 의무가 있었고, 작센 (Saxony)바이에른 (Bavaria) 그리고 특히 로렌 (Lotharingia)와 같은 영지에서 법을 수호하고 다스려야 할 책임을 지니고 있었다.

후에 팔라타인의 다른 권리들은 공작 가문과 지역 영주 가문 혹은 이탈리아의 주교에게 흡수되었다. 10세기 이후, 아헨 (Aachen)에 위치한 왕가에 소속되면서 로렌의 카운트 팔라타인은 카를링거 카운트 팔라타인의 계승자가 되었다.

그의 직위는 프레드릭 1세 황제 (바르바로사) (d. 1190)의 집권 중에는 막대한 지배권을 갖게 되면서 라인의 Courtship 팔라타인 혹은 단순히 팔라타인으로 불렸다. 팔라타인의 직위는 찰스 4세 (Chales IV)에 이르러 바뀌면서 임의 사법권과 일부 명예직만 갖게 되었다.

카톨릭 교회: judices palatini

    중심 글: 팔라티누스 (로마 카톨릭 교회)

중세 시대에 judices palatini (교황청 법관 papal palace judges)는 교황가(敎皇家)의 고위 행정 관리였다.

현대 용법: 팔라딘 (Paladin(e))

초기 근세 영국에서는 팔라티네이트 (palatinate) 혹은 카운티 팔라타인 (county palatine)이라는 명칭이 왕권에 버금가는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방 영주들에게 적용되었다. [각주:6] 이와 마찬가지로 북미에 있는 영국 식민지들 중에선 팔라타인 주 (Palatine provinces) 가 있었다: 세실리우스 칼버트 (Cecilius Calvert), 볼티모어 경 (Lord Baltimore)은 1632년 매리랜드에서 palatine 의 권리를, 1663년에는 캐롤라이나 주의 소유권을 승인받았다. [각주:7]

19세기 영국과 독일에선 팔라딘은 공식 지위였으며, 황제를 섬기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명예로운 자리로 여겨졌다. 즉, 기사에게 명예가 더 해지는 것으로써, 팔라딘은 일반적으로 왕에 버금가는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각주:8]

이와 같은 예로 독일 제 3국 당시에는 헤르만 괴링이 두 번째 지배자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전통적인 칭호인 "팔라딘"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각주:9]

소설


샤를마뉴로부터 검을 하사받는 롤랑. 롤랑의 노래 삽화.

팔라딘은 중세 유럽의 전사 혹은 수호자라는 단어로 사용되었는데, 대개 대서사시 (Romance)와 중세 무훈시 (Chansons de geste)에서 샤를마뉴의 전설적인 열두 용사들을 묘사하는데 자주 사용되었다. 라틴어로 된 원본에서는 팔라티누스로 쓰여져 있으며, 숫자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열 두 살리이 사제와 유사하다. 이러한 특징과 이들과 관련된 업적은 8세기 프랑크족 용사들과 롱스보 길목 전투 (Battle of Roncevaux Pass), 그리고 히스파니카 소국 (Marca Hispanica)에서 프랑크 제국과 우마이야드 왕조의 알-안달루스 (Umayyad Al-Andalus)가 대치했던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크게 부풀려졌다.

롱스보 길목 전투에서 죽음을 맞는 롤랑. 1450년대 삽화 중 하나.

열두 명의 팔라딘의 이름은 대서사시마다 차이가 있으며, 대개 열두 명 이상의 팔라딘의 이름이 거론된다. 이 열 둘이라는 숫자는 흔한데, 그 이유는 이 열둘이라는 숫자가 예수의 열두 제자를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 예수의 자리에는 왕을 집어넣었는데, 이는 오만했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왕이 신성한 임무를 띄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여겼다.

모든 카롤링거의 팔라다인 이야기 특징은 롤랑과 올리버의 이름이 공통적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되풀이되는 다른 인물들은 대주교 투르핀 (Turpin), 데인인 오기어 (Ogier the Dane), 보르도의 휴온 (Huon of Bordeaux), 피에라브라스 (Fierabras), Renaud de Montauban 그리고 가넬롱이다.

한 때 샤를마뉴의 팔라딘 이야기는 아서왕과 원탁의 기사와 인기가 비등할 정도였다. 그리고 루드비코 아리오스토 (Ludovico Ariosto)마테오 마리아 보이아르도 (Matteo Maria Boiardo) 는 당시 가장 두드러지게 문학적/시적으로 팔라딘들의 업적에 관한 이야기를 재가공해냈으며, 한 때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저서만큼 널리 읽히고 높이 평가받았다.

샤를마뉴의 12명의 팔라딘들은 옛 불어판 롤랑의 노래 (Old French Chanson de Roland)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각주:10] 사를마뉴의 조카이자, 팔라딘 영웅들의 수장인 롤랑, 롤랑의 친구이자 가장 친한 동료인 올리버 그리고 Gérin, Gérier, Bérengier, Otton, 삼손 (Samson), Engelier, Ivon, Ivoire, Anséis, Girard (철자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등이 있다.

이탈리아인 아리오스토 (Ariosto)보이아르도 (Boiardo)가 작성한 팔라딘의 명단은 약간 다르지만, 열 두 명의 숫자는 맞추고 있다: [각주:11]
  • 올란도 (Orlando) - 롤랑 (Roland), 샤를마뉴의 조카이자, 팔라딘 영웅들 중 수장.
  • 올리버 (Oliver) - 롤랑의 라이벌.
  • 페룸브라스 (Ferumbras) - (혹은 피에라브라스 (Fierabras)), 가독교로 개종하게 되는 사라센 인.
  • 아스톨포 (Astolpho) - 찰스 마르텔의 자손이자, 롤랑의 사촌.
  • 데인족 오기에르 (Ogier the Dane)
  • 배신자 가넬롱 (Ganelon the betrayer) - 단테의 지옥 Canto XXXII 에서 등장.
  • 리날도 (Rinaldo) - Renaud de Montauban.
  • 말라지지 (Malagigi) - (혹은 마우그리스 (Maugris)) 마술사.
  • 플로리스마트 (Florismart) - 롤랑의 친구.
  • 부르고뉴주의 사나이 (Guy de Bourgogne)
  • 나모 (Namo) - (나이몽 (Naimon) 혹은 나무스 (Namus)), 바바리아의 공작, 샤를마뉴의 신임을 받는 고문.
  • 오투엘 (Otuel) - 기독교로 개종한 또다른 사라센 인.
1880년대 켈트족의 재조명으로 아서왕의 소재는 상업적 이익을 창출하였고, 이는 아서왕 이야기가 수정 및 재구정되는 것을 촉진시켰다. 아서왕의 영웅들이 최후에 실패하는 암울한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매우 기독교적이고, 고무적으로 기억되는 샤를마뉴의 소재가 후기 다른 대서사시보다 많이 이용되었다. 결국 이러한 자세는 켈트족 이교도 신화를 기독교 신앙으로 바꿔버렸다.

결과적으로 현대 독자들은 샤를마뉴의 팔라딘의 이야기를 조금이라도 듣게 된다면 아서왕과 그의 카멜롯을 연상시킬 것이다.

현재


공식적 명칭으로 사용되진 않으나, "팔라딘"이라는 단어는 여전히 자비롭거나, 영웅적인 투사 혹은 선의의 수호자들을 묘사할 때 쓰인다.

환상 문학의 일부나 마찬가지인 다양한 현대 롤플레잉 게임들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캐릭터의 직업인 "팔라딘"을 사용한다.이러한 종류의 팔라딘은 대개 전형적으로 백병전을 기초로 한 검술과 뛰어난 치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일하게 "그의 (주: 세계관에 따라 신 혹은 명예를 지칭)" 선을 위해 싸우는 신성한 검사로 묘사된다. 전형적으로 팔라딘은 게임 내 세계관에서 보호자, 수호자 혹은 퇴마사와 같은 역할을 한다.

현대 명칭의 사용에 대한 예제

사우스 캐롤라이나, 그린빌에 있는 퍼먼 대학에 있는 운동 팀은 "팔라딘"이라는 별명을 사용한다.

온타리오의 킹스톤에 있는 캐나다 왕립 사관 학교는 캐나다 대학 간 스포츠 경기에서 RMC 팔라딘 로고를 사용한다.

DC 코믹스의 유명한 슈퍼맨, 배트맨 그리고 원더 우먼은 최근 발매된 DC 코믹스의 "삼위일체 (Trinity)"에서 팔라딘으로 불린다. 발행물 #1.

1950년 후반과 1960년 초반에 미국 텔레비전 시리즈였던 "Have Gun - Will Travel" 에서 유명한 리차드 분은 "갑옷없는 기사 (Knight without armor)"로써 "팔라딘"으로 불렸다. [각주:12]

2008년 개봉된 영화 점퍼에선, 팔라딘들이 세계 각지를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이동할 수 있는 "점프"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추적하여 죽이는 요원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각주:13]

참고 문헌


출처: 영문 위키피디아 (Wikipedia)
번역: 본인

각주
  1. "palatine." 대영 백과 사전. Ultimate Reference Suite. 시카고: 대영 백과 사전, 2008. [본문으로]
  2. 브록하우스 백과 사전, 만하임 2004, 팔라딘 [본문으로]
  3. 프랭크, R.I., 스콜라에 팔라티나에, 후기 로마 제국의 근위대 (Scholae Palatinae. The Palace Guards of the Later Roman Empire Rome), 1969 [본문으로]
  4. Bleicken, Dahlheim etc, Roman History, ISBN 3506739271 [본문으로]
  5. "palatine." 대영 백과 사전. Ultimate Reference Suite. 시카고: 대영 백과 사전, 2008. [본문으로]
  6. "palatine." 대영 백과 사전. Ultimate Reference Suite. 시카고: 대영 백과 사전, 2008. [본문으로]
  7. 존 크루글러, 영국인과 카톨릭, 17세기의 볼티모어 경 (English and Catholic, the Lords Baltimore in the seventeenth century), 볼티모어 2004. [본문으로]
  8. Brockhaus, ibidem. [본문으로]
  9. Stefan Marthens, Erster Paladin des Führers und Zweiter Mann im Reich, Paderborn 1985, ISBN 3-506-77474-3, and Wolfgang Paul, Hermann Goering: Hitler's Paladin or Puppet?, London 1998, ISBN 1-85409-429-7 [본문으로]
  10. Conradus the priest (12th century), Song of Roland. ISBN 3-920153-02-2 [본문으로]
  11. Frank, Grace, La Passion du Palatinus : mystère du XIVe siècle, in : Les Classiques français du moyen âge (30) Paris 1922. [본문으로]
  12. Have Gun – Will Travel 의 종결 테마 노래. http://www.hgwt.com/ballad.wav. imdb entry [본문으로]
  13. 점퍼 (2008) - 워너 영화사 [본문으로]